2013-10-19

맥/리눅스에서 복사 된 파일이 원본과 같은지 확인하는 방법. diff 명령어

복사를 하면 당연히 원본과 같아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나같이 의심병 환자는 이런 것도 검사를 한다.

 

유닉스 명령어 중에 diff란 것이 있다. 원본 파일과 복사 된 파일이 같은지 확인해 준다. 파일도 가능하고 폴더도 가능하다.

 

백업 하드를 통채로 복사했는데 이게 같은 건지 의심이 들면 검사해 보자.

 

기본적으로 아무런 옵션이 없으면 같은 것과 다른 것을 모두 표시한다. 같은 것은 아니까, 다른 것만 검출하면 된다.

 

-q 옵션은 다른 것만 보여준다.

 

-r 옵션은 하위 디렉토리까지 검사한다.

 

합쳐서 -rq라고 줄 수 있다. -r -q 둘 다 쓸 수도 있다.

 

맥에서는 .DS_Store라는 숨김속성 페이징 파일이 있다. 그냥 시스템이 알아서 생성하는 것인데 매번 다른 파일이 생성되므로 이것은 제외해야 한다.

 

-x '파일명'을 치면 이 파일은 검사에서 제외한다. 그러므로 -x '.DS_Store'는 제외하자.

 

문법구조는 이렇다.

비교하라 -하위디렉토리까지 -다른것만검출 원본폴더 대상폴더 -제외할것 '제외할파일이름'

 

코드는 이렇게 된다.

diff -r -q 원본폴더 대상폴더 -x '.DS_Store'

 

실제 코드는 이런 식이다.

diff -r -q /Volumes/E.BAK-1T-HFSP/original/ /Volumes/E.TEST-120G-HFSP/copied/ -x '.DS_Store'

 

모든 파일을 검사하기에 시간이 좀 오래 걸린다.

 

 

참고:

http://www.mugginsoft.com/content/diff-ignoring-hidden-files

No comments:

Post a Comment